HIV/AIDS 알아보기


HIV와 AIDS의 차이


HIV :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사람이 가지고 있는 면역세포를 공격해 면역력을 서서히 떨어뜨리는 바이러스입니다. HIV에 감염되었다고 하더라도 면역결핍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다만 치료를 빠르게 시작하지 않으면 면역력이 약해져 에이즈 상태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AIDS : 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

HIV로 인해 면역력이 많이 약해지면 외부에 존재하는 다양한 전염성 바이러스에 쉽게 노출되어 각종 감염성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상태를 ‘AIDS(에이즈)’라고 말합니다. 


HIV에 감염된 사람을 ‘HIV 감염인’ 이라 부릅니다. HIV감염인은 몸 안에 바이러스가 들어와있지만 일정한 면역수치를 유지하면서 몸에 뚜렷한 증상이 없는 상태입니다. HIV 감염 상태를 빨리 알고 적절한 치료를 받기 시작하면, HIV를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도 건강을 잘 유지하며 생활할 수 있습니다. 


에이즈 환자는 HIV에 감염된 후 시간이 지나면서 면역체계가 파괴되어 면역세포 수가 200 cell/mm3 이하이거나 에이즈라고 진단할 수 있는 특정한 질병 또는 증상이 나타난 경우를 말합니다. 


HIV의 감염 경로


HIV는 감염 경로가 명확한 질환입니다. 

주요 감염 경로는 치료받지 않은 감염인과의 안전하지 않은 성관계, 감염된 혈액의 수혈, HIV에 노출된 주사기의 공동사용, HIV에 감염된 여성의 임신과 출산(수직감염) 그리고 모유 수유 등입니다. 이마저도 꾸준히 치료를 받고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 감염인이라면 전염 확률은 더욱 낮아집니다. 


HIV는 감염인의 혈액과 체액(쿠퍼액, 정액, 질 분비액, 모유 등)에 주로 존재하고, 이를 통해 감염됩니다. 하지만 감염인의 체액에 노출되었다고 무조건 감염되는 것은 아닙니다. HIV가 감염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을 모두 갖추어야 합니다. 

첫째, 감염을 일으키기에 충분한 양의 바이러스에 노출되어야 하고, 둘째, HIV가 생존한 상태로 혈류로 들어가야 합니다.


HIV 감염의 증상


HIV 감염 여부를 알 수 있는 특별한 증상은 없습니다. 

HIV에 감염된 사람 중 약 40% 정도가 감염이 된 후 2~6주 사이에 초기 감염 증상을 겪습니다. 주로 인후염, 부푼 임파선, 발열, 발진, 관절통 및 근육통, 설사, 피로감, 편도염 및 구강 염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개는 에이즈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수년간 아무런 증상도 없이 비감염인과 동일한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아무런 증상이 없다 하더라도 면역기능은 계속 감소하게 되며, 또한 남에게 전파시킬 수 있는 감염력도 지니고 있습니다.


감염 후 대개 8-10년이 지나면 에이즈로 이행하게 되는데, 에이즈로 이행하기 바로 직전 수개월 또는 1-2년 전에 몇 가지 전구증상이 나타납니다. 밥맛이 없고, 피곤하고, 잠잘 때 심하게 땀을 흘리거나, 이유 없이 열이 나고, 설사가 계속 되면서, 체중이 급속히 감소하기도 합니다. 


HIV 감염 = 만성질환


현재 HIV 바이러스를 강력하게 억제할 수 있는 치료제가 개발되어 있으므로 HIV에 감염되었더라도 약을 잘 먹고 치료를 잘 받으면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당뇨나 고혈압처럼 관리를 잘하면 본래 수명대로 사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모든 만성질환이 그렇듯이 약을 빠뜨리지 않고 잘 복용하고 건강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완치제가 있나요?


HIV는 아직 완치되는 질병은 아닙니다. 

당뇨나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 식단에 신경 쓰거나 운동 또는 약물치료를 통해 혈당 수치나 혈압을 조절하는 것처럼 HIV감염인 역시 치료제를 꾸준히 복용해 체내 HIV 활동을 억제 하는 방식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루 한 알 치료제를 복용하고, 3~6개월 사이 정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해서 바이러스 수치 등을 검사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감염인이 치료제를 복용하지 않으면 HIV를 제대로 억제하지 못하게 되어 건강 상태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HIV 활동을 억제하는 치료는 가능하지만, 바이러스를 완전히 없애는 것은 아직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HIV 치료의 과정


HIV 치료를 받기 위해선 감염내과 전문의가 있는 의료기관을 찾아야 합니다. 

HIV를 다룰 수 있는 병원은 종합병원급 이상으로 보통은 대학병원에서 HIV 관련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병원의 홈페이지를 통해 감염내과 전문의 진료가 가능한지 찾아볼 수 있고, 보건소에서 소개받을 수도 있습니다. 


HIV 치료를 위해 의료기관을 방문하게 되면 경험 많은 감염내과 전문의들이 이후 치료 과정을 안내해 줄 것입니다. 또한 전국 26곳의 의료기관에는 HIV 전문 상담간호사가 근무하고 있어 치료과정에 대한 정보는 물론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더 알고 싶으신가요?


  질병관리청 - 후천성면역결핍증 관리 - 에이즈 일반정보 (클릭)


  대한에이즈예방협회 - 에이즈 기본 정보 (클릭)


  러브포원 - 에이즈 자료 (클릭)